학과소개

인문 · 상경 대학 소개

Division of College of Humanities, Commerce and Economics

인문 · 상경 대학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는 인문학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인문학적 가치를 창출하고 사회의 문화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것이 목표다. 인문학계열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함양과 더불어 문화 이해력 배양을 위해 최선의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있으며, 사회계역 학과들은 사회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를 통해 정보화 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과/전공 문헌정보학과[교직] / 일본어일본학과 / 미디어문예창작학과 / 광고홍보영상미디어학부 / 광고홍보전공 / 영상크리에이터전공 / 온라인마케팅전공 / 문화콘텐츠학과 / 행정학과 / 호텔·의료관광경영학부 / 호텔관광전공[교직] / 의료관광전공 / 경영학과

문헌정보학과[교직]

문헌정보의 수집, 정리, 축적, 제공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교육하고, 지식 정보사회에 부응하는 문헌정보전문가(사서)를 양성한다. 2~4학년에는 말레이시아 대학도서관 인턴십 과정에 참가할 수 있고, 졸업 후에는 2급 정사서 자격증이 주어진다. 정사서(공공·학교·대학도서관 등), 사서교사, 자료실,정보센터(신문사, 방송국, 출판사, 각종 정보기관 연구실), 언론기관의 정보자료 담당기자, 정보기술관련 기업체 등으로 진출한다.

일본어일본학과

미래지향적 글로벌 시민으로서의 인성과 리더십을 바탕으로 동아시아 시대를 선도해 갈 일본언어 및 일본지역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일본의 언어뿐만 아니라 역사, 문화, 정치, 경제 등 일본학 관련지식을 두루 갖추어 국내는 물론, 일본 현지에서도 통용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일어일본학의 심화전공 및 타학문과의 융합을 통해, 졸업 후 진로는, 국제물류관련 기업, 국내진출 일본계 기업, 항공업계, 여행관관업계, 통번역전문가, 일본 관련 연구소, 해외 현지 기업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미디어문예창작학과

문학예술의 주요 장르인 소설, 시, 수필, 희곡, 시나리오, 방송 드라마 창작과 비평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과 실제적인 창작 활동을 통해 실무 중심으로 교육한다.
졸업 후 소설가, 시인, 수필가, 방송작가, 평론가, 대학원 진학 후 문학연구가, 문학교수, 교사 그리고 광고, 신문, 출판 관련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광고홍보영상미디어학부

광고홍보전공

영상크리에이터전공

온라인마케팅전공

문화콘텐츠학과

문화콘텐츠학과는 역사학의 전문지식을 갖춘 문화 전문가 및 해외 각 지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국제실무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각종 문화재 및 기록 관련 직종(박물관 학예사, 문화재 발굴관련 단체 직원, 기록 관리사 등)에 종사할 수 있으며, 중등학교 역사교사 등 다양한 역사 교육 직종과 언론분야(신문, 잡지의 편집인, 기자 등) 직종에도 종사할 수 있고 기타 다양한 문화콘텐츠(애니메이션 작가, 방송작가 등) 전문가로도 활동할 수 있다. 역사 지식에 대한 풍부한 소양을 갖추고 여행사, 항공사 등 세계를 무대로 한 글로벌 직종으로도 다양하게 진출할 수 있다.

행정학과

세계화, 정보화, 지방화 시대에 대한 대응능력 향상에 초점을 둔 교과운영 그리고 영어, 행정학 등 주요시험과목 중심의 집중특강, 스터디그룹과 전문고시반 운영 등을 통하여 공무원(5급, 7급, 9급), 공기업, 일반기업, 대학원, 연구소, 학계, 언론사 등으로의 진출을 목표로 두고 있다. 특히 행정학은 창의적 기획 관리능력, 합리적 문제해결능력, 능동적 변화 대응능력, 견실한 업무수행능력 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유용한 학문이기 때문에 이를 전공한 학생은 정부부문뿐만 아니라 민간부문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호텔·의료관광경영학부

호텔관광전공[교직]

의료관광전공

경영학과

입시일정